언어자극 5가지 TIP!

1. Self talk- 엄마가 지금 하고 있는 동작을 말해보세요.

예를 들어 '설거지 한다' ,' 이제 말린다', ' 다 했다','강아지봤다','강아지 엄청 커' 같이 단순하고 짧고 재미있는 말을 반복하세요 . 아이가 바로 따라하지 않아도 실망하지 말고 계속 해보세요.

2. Parrallel talk- 아이가 하는 행동을 대신 말해주세요.

예를 들어 '큰 탑 만들었네', '공 던졌구나!  잘했어'와 같이 단순하고 짧은 문장으로 계속 반복해주세요.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말해주세요.

3. 너무 많은 질문은 안돼요!- 엄마가 계속 질문을 하면 아이는 마치 시험보는 듯한 기분이 들어요. "이거 뭐야'라고 뭍기 전에 '와 트럭이 빠르다'라고 해주세요. 그리고 아이에게 몇 초간 말할 시간을 주세요. 만일 아이가 계속 말이 없다면. '니 트럭 좋다'처럼  다른 말을 해보세요.

4. 선택 의문문 사용-질문을 할 때 아이들이 선택할수 있는 보기를 주세요. 예를 들어 "배가지고 놀까 비행기가지고 놀까?"라고 하면서 아이의 손이 닿을 수 없게 장난감을 들고 물어보세요. 보기를 줌으로써 아동들이 쉽게 모방하거나 혹은 손으로  포인팅해서 대화를 촉진할수 있어요.

​​5. 아이의 말을 확장해주기-아이가 "아가 울어", "엄마 요리해"같은 2어조합을 사용한다면 부족한 단어를 넣어주거나 문법적으로 부정확한 표현을 수정해주세요. 예를 들어 "아가가 울고 있어", "엄마가 요리하고 있구나"라고 확장해서 어머니가 말해줄수 있습니다.

 

 

언어자극 5가지 tip!